안녕하세요. 여행 전문 블로그 ‘여행 공책’의 꼼꼼한 에디터 J 입니다. 지난번 저와 함께 하코다테 여행 1일차 즐겁게 여행 하셨나요? 오늘은 하코다테 여행 2일차 코스로 돌아 왔습니다.
1. 2일차 추천 코스
2일차의 여행 코스는 매우 심플 합니다. 아침 일찍 하코다테 아침시장에서 신선한 카이센동 (해산물 덮밥)을 먹고, 에도시대 역사적인 건축물인 고료카쿠와 고료카쿠 타워를 관광하고, 홋카이도 전통의 시오라멘을 먹고 다시 삿포로로 돌아가는 일정입니다.
그럼 2일차 저와 함께 떠나 보실까요?
2. 하코다테 아침시장
이 신선하고 영롱한 자태가 보이시나요??? 우니 (성게알) 사이즈좀 보세요. 정말 동네방네 소문내고 싶은 사이즈 아닌가요? 하코다테 아침 시장에서는 이렇게 크고 신선한 해산물 덮밥을 여타 지역보다 저렴한 가격에 먹을 수 있습니다. 다만 이름이 아침 시장인 만큼 아침 일찍 문을 열어서 점심때면 닫는 가게들이 많아요.
일찍 일어나는 새가 맛집에서 밥을 먹는 법!
기본적으로는 오전 5시부터 영업을 시작해서 오후 12시에 영업이 종료 됩니다만, 동절기에는 일부 가게는 6시에 여는 곳도 있다고 하네요. 12시에 영업이 종료 된다고 하지만, 제 경험상 재료가 소진 되면 12시가 되기 전에 문을 닫는 곳의 많으니, 아침 일찍 서둘러서 가시기 바랍니다. 부지런한자 만이 신선한 우니(성게알)와 이쿠라(연어알)를 먹을 수 있습니다.!
아침 시장안에 들어가면 많은 가게들이 있으니, 맘이 가는대로 들어갑시다. 특히 맛집을 알아보는 방법 우리는 알잖아요??? 사람이 많은 곳을 갑시다 ㅎ.
3. 고료카쿠와 고료카쿠 타워
아침 시장에서 배부르게 아침 식사를 마쳤다면, 본격적으로 2일차 관광을 시작할 때 입니다. 오늘 돌아볼 고료카쿠는 특이하게도 별 모양을 하고 있는 요새로, 일본의 중요한 유적지이자, 인기있는 관광지 입니다.
3-1. 고료카쿠의 역사
에도시대 말기인 1857년에서 1866년 사이에 건설된 이 성은 일본 학자 다케다 아야사부로가 설계 했으며 브랑스 건축가 보방의 별 모양 디자인에서 영향을 받았다고 합니다. 이 요새는 서양의 영향력이 증가하여 일본에 개화를 요구하던 시기에 외세의 위협으로부터 하코다테를 보호하기 위해서 건설 되었습니다. 일종의 쇄국 정책의 일환으로 건설 되었던 것이죠.
고료카쿠는 도쿠가와 막부에 충성하는 세력과 일본 왕실을 지지하는 세력 사이에서 일어난 내전인 보신전쟁(1868~1869)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도쿠가와 막부가 무너지자 그 지지자들은 홋카이도로 도망을 왔고, 고료카쿠를 중심으로 에조 공화국이라는 나라를 세웠습니다. 그러나 이 고료카쿠는 보신 전쟁의 마지막 전투 장소가 되었으며, 막부 지지자들과 왕실 지지자들 사이에서 일어난 내전은 일본의 북쪽 끝인 홋카이도에서 마무리 되었습니다.
1934년에 고료카쿠는 특별 사적으로 지정되어, 공공 공원이 되었습니다. 특히 봄이되면 1,000그루 이상의 벛나무에서 벚꽃이 만발하여 장관을 이룹니다.
공원 안에는 부교소라고 불리우는 당시의 관청 건물이 남아 있는데, 일본 사극을 많이 본 사람들이라면 익숙할 당시 관청의 모습이 보존되어 있습니다. 상당 부분 수리된 것으로 부교소 안을 관람하다 보면, 어떻게 수리, 보전을 했는지 보여주는 자료들을 전시해 놓은 것도 볼거리 입니다.
3-2. 고료카쿠 타워
고료카쿠 타워는 고료카쿠 공원에서 도보 6분 거리에 있으며, 전망대에 오르면 탁트인 하코다테 시내의 전망과 고료카쿠 공원의 선명한 별 모습이 한눈에 들어옵니다. 특히 별모양의 고료카쿠 공원을 사진에 담기 위해서 많이 사람들이 찾는 곳 입니다.
- 이용료: 성인 1,000엔, 중고등학생 750엔, 초등학생 500엔, 미취학 어린이 무료
- 이용 가능시간: 오전 9시 ~ 오후 6시
- 휴무일: 기본적 연중 무휴 이나,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https://www.goryokaku-tower.co.jp/en/ - 기타 서비스: 유료 코인 락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고료카쿠 타워의 1층과 2층에는 선물과 기녀품 가게, 음식점, 카페 등이 있어 여행 중 지친 다리를 쉬기도 좋습니다. 특히 여름이 되면 홋카이도 특산물인 유바리 메론이 올라간 아이스 크림을 별 모양의 컵에 담아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전망대 티켓을 구매해서, 전망대로 올라가면, 고료카쿠의 역사를 알기 쉽게 보여주는 역사 회랑이 있습니다.
제가 위에서 설명한 고료카쿠의 역사를 그림으로 설명해 놓아서, 일본어를 모르더라도 재미있게 볼 수 있습니다.
4. 아지사이 본점
일본은 각 지역별로 유명한 라면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규슈지역 하면 돈코츠 라면이 떠오르듯이 홋카이도하면 시오라멘이 떠오르는데, 특히 시오라멘은 20세기 초반에 하코다테에서 생겨났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시오라멘의 ‘시오’는 ‘소금’이라는 뜻 인데요. 맑고 담백한 국물이 특징인 라멘 입니다. 돈코츠나 미소라멘같은 진한 라면 종류와 달리 시오라면은 더 담백한 느낌이어서, 기름기가 많은 일본 라멘을 싫어하시는 분들도 맛있게 즐기실 수 있는 라멘 입니다.
시오라멘으로 유명한 홋카이도의 인기있는 라멘집이 바로 ‘아지사이’ 인데요.
‘아지사이’의 본점이 바로 고료카쿠 옆에 있습니다.
아지사이의 시오라멘은 맑고 담백하며 풍미 가득한 국물이 특징으로, 차슈(삼겹살 조림), 멘마(죽순), 네기(파)등의 토핑을 올려 먹으면 더욱 풍성한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역시나 홋카이도의 인기 라멘집 답게 시오라멘이 가장 시그니쳐 이지만, 쇼유 라멘(간장 라면)이나 미소 라멘 등 다양한 라멘을 판매하고 있으니, 하코다테에서의 마지막 식사로 제격인 곳 입니다.
5. 끝맺음
이제 아지사이에서 하코다테에서의 점심을 마쳤으며, 다시 길을 떠나야 겠죠?
하코다테를 거쳐 노보리베츠에서 온천을 하고 삿포로에 도착하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저와 함께한 1박 2일의 하코다테 여행이 어떠셨나요?
저에게 하코다테는 눈덮인 겨울에는 포근한 느낌을 주고, 8월의 더위에는 청량한 느낌을 주는 그런 도시 랍니다.
여러분의 하코다테 여행도 즐거움으로 가득하시길 바라며, 저는 다른 여행으로 다시 돌아오겠습니다.